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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창 문헌 수업 요약

합창작곡(합창문헌) 수업 요약 [2-2] - 르네상스 시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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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러스센터 합창작곡 1학기(합창문헌) 강의 요약 - 최훈차 교수님

2016년 3월 26일(토)

  

- 모테트(Motet) -

 

르네상스 시대에 가장 많이 불려진 합창 장르 중에 하나가 모테트(Motet)이다.

모테트는 지금의 TV처럼 그 당시 문화생활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 당시 유럽에서는 모두 모테트라 했지만 영국에서는 이것을 앤텀(Anthem)이라고 불렀다.(합창 문헌 399p 참고)

 

앤텀은 버스 앤텀(Verse Anthem)풀 앤텀(Full Anthem)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합창 문헌 400p 참조)

버스 앤텀은 오늘날의 성가 스타일이다.

솔로도 있고, 기악이나 오르간 반주도 있고, 전주 간주도 있고,

독창자를 위한 앤텀이나 독창과 합창이 교체되는 짧은 합창 부분이 섞여 있다.  

 

풀앤텀은 무반주 스타일의 합창으로 대위법적이며 영국에서 최고로 발달됐다.

그래서 영국에서는 앤텀 작곡가가 아주 많이 나왔다.

역사적으로 볼 때 모테트는 중세 모테트, 르네상스 모테트, 바로크 모테트 등의 3시기로 분류되어 발전되어 왔었다. 합창 음악의 시작은 중세 모테트로부터 시작되었다.

주로 2성부 3성부로 되어 있었다.

 

* 르네상스 모테트는 주로 4성부~6성부이다.

이후 바로크 모테트에서는 악기 반주도 생겨났다.

르네상스 모테트는 일명 플레미쉬(Flemish) 모테트라고도 한다.

르네상스 시대에 모인 악파라 할 수 있다.

* 르네상스 모테트의 특징 중에 주제가 진행하다가 그 주제가 끝나기 전에 밑에서 다른 주제가 시작되는 데 이것을 오버래핑 프레이즈(overlapping)라 한다.

*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은 비브라토가 없다.

그 당시는 맑고 공명된 소리를 요구했다.

당시엔 soprano 성부를 잘 훈련된 소년들이 부르고

alto 성부는 Castrato나 가성을 잘 내는 남자 어른이 맡아 불렀다.

지금도 영국이나 유럽의 전통적인 성가대는 이 전통을 따른다. 

 

 

  - 앤티포날(antiphonal) 폴리코랄(polychoral) -

 

폴리(poly)라는 말은 두 개 이상을 뜻한다.

예를 들어 polytonality는 두 개 이상의 조성, polymeter는 두 개 이상의 박자, polyphony는 다성 음악, polyrhythm 두 개의 리듬을 말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Polychoral이란 두 개 이상의 합창단에 의한 복 합창을 말한다.

Antiphonal은 답창식이다.

구약성경에 나오는 모세의 답창이 앤티포날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또한 최초의 합창이라 할 수 있다.

   

 

- 미사 -

  

* 미사를 크게 분류하면 로마 미사(Roman Missa)와 진혼 미사(Requiem Missa)로 구분되며

이 로마 미사의 종류에는 고유문 미사(Missa Proprium)와 통상문 미사(Missa Ordinarium)가 있다.

고유문 미사는 카톨릭 스타일의 예식이다.(합창 문헌 375p 참고)

통상문 미사(Missa Ordinarium)는 합창에 관한 것이다.

통상문 미사는 교회에서도 많이 연주한다. 단 찬양 할 수 있는 곡일 경우에만 그렇다.

그러나 가톨릭의 의식으로 사용하는 레퀴엠 미사(Requiem Missa)는 일반 무대에서는 괜찮지만 교회에서는 못한다.

 

미사는 총 6부로 되어있다.

 

1부 Kyrie

Kyrie eleison.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A

Christe eleison 그리스도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B

Kyrie eleison.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A

(1부는 우리가 하나님께 자비를 구하는 노래이다. 1부는 찬양을 할 수가 없다.)

 

2부 Gloria

(2부 글로리아는 찬양할 수 있는 곡이다.)

 

3부 Credo(사도신경 신앙고백)

나는 하나이신 하나님을 믿습니다.

(3부도 하나님을 향한 신앙고백이기에 찬양할 수 있다.)

 

4부 Sanctus

거룩 거룩 거룩하시다.

(4부도 하나님을 향한 노래이기 때문에 찬양할 수 있다.)

 

5부 Benedictus

주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복 있도다.

(목사님의 축도 축복송)

 

6부 Agnus Dei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을 보라

 

2부 3부 4부는 하나님께 찬양할 수 있고 그 외는 하나님께 찬양 할 수 없다.

미사의 모든 가사는 통일되어 있다.

전례문이므로 누가 써도 가사는 똑같다.

미사는 보통 6부로 되어있는데 5부로 생략될 경우도 있다.

5부로 생략될 경우는 주로 Benedictus가 생략된다.

 

 

- 르네상스 시대 대표적 작곡가 -

 

* 토마스 타일러(Thomas Tallis 1505-1585 합창 문헌 34p 참고)

르네상스 시대 영국 최고의 작곡가로 주로 앤텀의 대가인데, 모테트를 쓴 곡이 있다.

대표적 합창 작품  Spem in Alium (♬감상) 이란 곡은 혼성 40성부로 작곡되었다.

 

* 윌리암 버드(Willian Byrd 1543-1623 합창 문헌 45p)

대표적 작품 Sing Joyfully unto God(♬감상) 폴리포닉으로 되어있다.

Ave Verum Corpus(♬감상) 예수님의 몸이란 뜻(성체)이다.

윌리암버드의 가장 대표적인 곡인데 호모 포닉으로 되어있다.(르네상스 곡은 대부분 폴리포닉)

윌리암 버드의 곡 중에 가장 많이 연주되고 르네상스 합창에서 추천하고 싶은 곡이다.

호모 포닉으로 곡을 쓸 경우 이 곡을 모델로 해도 될 것이다.

지휘 경연 및 입시에도 많이 사용된다.

예수님의 몸을 가사로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거룩하고 엄숙하고 섬세하고 아름답다.

 

<요약>

 

- 르네상스 합창 작곡의 특징 -

 

* 박자, 마디가 없다.

* 조성이 없었다.

* 형식도, 종지도 확실하지 않았다.

* 피카디 3도(Picardy 3rd)

* 음역은 1옥타브 이내

* 선법적 순차진행

* 가사는 라틴어가 지배적

* 폴리포닉

* 4성부~6성부

* 무반주이다.

* 감정을 제한한다(절제)

* 비브라토 없다

* 레가토

* 오버래핑 프레이즈(overlapping)

 

 

 

<과제>

 

** 합창지휘를 위한 합창곡 분석법(고급) 양식에 의거해 다음 두곡 Hosanna In Excelsis, Missa Secunda(♬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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