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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창 문헌 수업 요약

합창작곡(합창문헌) 수업 요약 [3-2] - 작곡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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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러스센터 합창작곡 1학기(합창문헌) 강의 요약 - 최훈차 교수님

2016년 4월 2일(토)

 

 

 

   <작곡의 기초>

 

* 동기는 물음에 답하는 것이다.(예: 스와니 강)

 

 

 

 

합창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형식은 가요형식이다.(리드폼)

가요 형식은 다음과 같다.

 

* 한도막 형식 (a 4마디 + b 4마디) or (a 4마디 + a' 4마디)

 

큰악절 하나 즉, 작은악절 2개로 이루어진 곡이다.

물론 a - a' 외에 작은악절이 다른 a - b 형식일 수도 있다.

 

* 두도막 형식 (A 8마디 + B 8마디)

 

큰악절 두 개 즉, 작은악절 4개로 이루어진 곡이다.

A(a+a') - B(b+b') 형식과 A(a+a') - B(b+a) 형식, A(a+a') - B(b+a') 형식 등을 볼 수 있다.

 

* 세도막 형식

 

큰 세도막 형식 24마디(A 8마디 + B 8마디 + A' 8마디)

 

이 구조 외에도 A(a+b) - B(c+d) - C(e+f) 등 여러 구조가 있다.

   

작은 세도막 형식 12마디(A 4마디 + B 4마디 + A' 4마디)

 

 

 

  론도형식

 

회선 형식이라고 해서 주제가 자꾸 돌아가는 형식이다.

ABACADA 나왔던 주제(A)가 자꾸 나온다.

BCD는 A에서 그 다음 A로 건너가는 다리(Bridge) 또는 에피소드(Episode) 라 말한다. 전혀 다른 것을 삽입해서 연결하는 것이다.

론도를 크게 나누면 다음과 같다.

 

ABACA

ABACADA

ABACABA

 

 

 

<과제>

1. Rondo, Sonata, Fuga 형식에 대해서 알아오기

2. 안토니오 비발디 작곡의

Gloria (Gloria-7-Domie fili unigenite ♬감상) 분석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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