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창 문헌 수업 요약

합창작곡(합창문헌) 수업 요약 [11] - 20세기 대표적 작곡가 3

반응형

코러스센터 합창작곡 1학기(합창문헌) 강의 요약 - 최훈차 교수님 

2016년 5월 28일(토)

 

- 대표적 작곡가 (3) -

 

만테르비(Jakko Mantyjarvi 1963- , 합창문헌에 없음)

 

핀란드 작곡가

 

♬ Canticam Calamitatis Maritimac

- 이 곡을 작곡하기 몇 년 전에 에스토니아에서 일어났던 여객선

침몰사건을 추모하며 그것을 주제로 작곡한 곡이다.

 

 

펜데르키(Krysztof Penderecki 1933- , 합창 문헌 357p)

 

폴란드 작곡가

사람의 목소리로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다 했다.(인성으로 이루어지는 특수효과 즉 외침, 중얼거림, 한숨, 허밍, 휘파람, 쇳소리 등)

곡을 음색 위주로 썼다.

 

Stabat Mater

 

 

다니엘 핑캄(Daniel Pinkham 1923- , 합창 문헌 346p)

 

미국 현대 합창음악의 대표적 작곡가

합창음악에 전자음악(전자의 발신음)을 도입하였다.

세분화된 다양한 리듬과 박자의 변화

화성은 불협화음이 특징이다.

감동적이고 극적인 요소를 합창에서 다양하게 표현하였다.

 

♬ Christmas Cantata

- 반주를 브라스로 함

 

Alleluia

- 선율이 아니고 리듬만 쪼개서 만든 곡

♬ 사자굴의 다니엘

- 칸타타 오라토리오

폴리토널리티(3개의 조), 12음 기법으로 작곡

독창과 혼성합창, 낭독, 2대의 피아노, 타악기, 전자음악(Taps)으로 구성

 

 

 

<복음성가의 특징 및 장 단점>

* 프린트 참고​

 

 

 

 

 

Joyful, Joyful

- Glad(남성 5중창)

 

♬ The Lord's Supper(최후의 만찬)

- Jazz 스타일

 

♬ Mambo

- 리듬이 아주 어려운 곡

 

 

 

<현대 음악 기보법>

 

 

 

 

 

 



 

* 참고도서 : 현대음악기보법 - 박은선 저, 음악춘추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