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창 문헌 수업 요약

합창작곡(합창문헌) 수업 요약 [5] - 바로크 시대의 작곡가 2

반응형

 

 

코러스센터 합창작곡 1학기(합창문헌) 강의 요약 - 최훈차 교수님

2016년 4월 16일(토)

 

- 지난 시간 복습 -

 

르네상스시대에는 박자나 조성 등 음악적으로 확실하지 않았는데, 바로크 시대에 와서 완전하진 않지만 점차 확립되기 시작하였다.

바로크 시대에는 작곡자가 악보에 곡의 템포나 곡상 표현을 하지 않았다. 이것은 고전까지 이어지다 낭만시대에 와서야 완전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바로크 시대에 와서 기악 반주가 생겨났고, 오라토리오, 칸타타, 미사, 등이 많이 작곡되고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바로크 시대에는 빠르기표나 나타냄말 등 곡상 표현이 큰 의미가 없었다. 예를 들어 알레그로(Allegro) 하면 ‘빠르게’라는 느낌보다는‘생기있게’‘활발하게’ 란 느낌이다. 또한 크레셴도(crescendo), 데크레셴도(decrescendo)가 그렇게 큰 의미가 없었다.

바로크 시대에서 고전까지 음악이 대조적이다. 이는 미사곡에 잘 나타나는데 키리에는 부드럽게(피아노), 글로리아는 활발하게(포르테) 작곡된 것이다.

바로크 시대의 여러 가지 형식으로 스트레토(stretto), 시퀀스(sequence), 오버래핑 프레이즈(overlapping phrase) 등이 있다.

------------- 여기까지 복습

-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2) -

 

 

로티(Antonio Lotti 1667-1740, 합창 문헌 106p)

 

로티는 바로크 시대 이태리의 오페라 작곡가이다.

특히 대위법적 음악에 아주 뛰어났다.

로티의 합창곡 중에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Crucifixius라는 곡인데 8성부 모테트이다.(쿠르시픽수스는 십자가를 뜻한다.)

무반주 합창곡 쓸 때, 특히 8성부 폴리 코랄(두 개의 합창)을 쓸 때 모델로 하면 좋을 것이다.

 

 

슈츠(Heinrich Schutz 1585-1672, 합창 문헌 87p)

 

슈츠는 바흐보다 100년 전 사람이다.

슈츠는 독일 개신교 작곡가로서 너무나 위대한 작곡가이다. 그러나 슈츠는 바흐에 가리어 빛을 보지 못하였다.

슈츠는 가사의 표출 능력이 뛰어났으며(Text Painting), 폴리 코랄의 대가이다.

시편 100편(Psalms 100)은 슈츠의 폴리 코랄 중 대표적 작품이다.

8성부 폴리 코랄을 쓰고 싶다면 이 곡을 모델로 하면 좋을 것이다.

 

*** 후기 르네상스시대 Text Painting이 뛰어난 사람은 몬테베르디이다.

가사의 표출 능력은 마드리갈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마드리갈의 가사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이다.

 

♬ 시편 100편 (Psalms 100)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합창 문헌 116p)

 

바흐는 음악 가족으로 루터교가 작곡의 배경이 되고 있다. 바흐는 평생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작곡하였다. 이는 바흐의 신앙, 믿음, 경건성이 얼마나 위대했는지 알 수 있는 것으로 그의 신앙, 믿음과 사상 등이 음악에 잘 표현된 것이다.(그러나 한편으론 돈과 명예에 욕심이 있었다고 한다.)

 

바흐의 가장 위대한 부분은 성부 배치라 할 수 있는데,

밀도 높은 폴리포니 성부 배치를 사용하였다.

바흐의 곡은 대위법적이고 기악적인데 이는 그가 오르가니스트였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정교한 박자와 혁신적인 리듬을 사용하였고,

고도의 질서와 논리를 합창음악에서 표현하고 있다.

텍스트 페인팅을 사용하였고(기쁨은 16분음표 멜리스마, 슬픔은 반음계 사용)

상징적인 음형을 사용하였다.(3:삼위일체, 5:모세오경, 100:하나님의 은혜 등등.. 합창 문헌 117p 참고)

바흐는 300개 이상의 칸타타를 작곡했으며 200여 곡을 보존하고 있다.

칸타타를 교회력에 의하여 구분하여 작곡하였다.

바흐의 칸타타는 합창음악의 진수라고 할 수 있다.

 

♬ Bach Cantata 150  

150편은 고난에 대해서 쓴 곡인데 고통을 표현할 때는 반음계를 사용했다.(예수님의 고난을 반음계로 표현한 것에 주목) 

♬ Mass in b minor(B 단조 미사) 중 Cum Sancto Spirit (최훈차 콰이어, 예술의 전당 실황)

 

바흐의 칸타타 중 B 단조 미사는 단연 최고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B 단조 미사는 예배의식을 초월해서 연주회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우리 생애에 꼭 한번 연주해봐야 할 곡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바하의 B단조 미사이다.

 

* 합창 문헌의 B단조 미사 에 대한 설명 참고(118p)

- 서양음악의 위대한 유산

- 극도의 환희

_ 표현적 다양성

-형언할 수 없는 감동

-인간 정신의 위대한 기념비

-서구 문명의 영원한 걸작

 

또한 바흐의 가장 잘된 작품이 하나 있는데 바로 마그니피캇(Magnificat) 이다.(B 단조 미사는 두 시간이 넘는 대곡)

마그니피캇은 12개의 악장으로 되어있는데 그 중 7번째

 

♬ 힘을 보이셨네(Bach:Magnificat - 7 - Fecit potentiam)

♬ 11번 푸가(Bach:Magnificat - 11 Sicut Locutus Est)

12(Bach:Magnificat - 12 Gloria)

 

그리고 바흐는 6개의 모테트가 있다.

첫 번째 곡을 제외하고 모두 장례 음악이며

한곡 외에는 모두가 무반주이다.

 

또 바흐의 유명한 곡으로 멜델스존이 발견해서 세상에 알려진 마태수난곡이 있다.

 

♬ 칸타타 4번 중 코랄 (18:37 부터 코랄)

이 곡은 부활절 칸타타에 속한다.

(바흐 칸타타 중 1번 4번이 제일 유명하다.)

 

 

 

헨델(George Frideric Handel 1685-1759, 합창 문헌 121p)

 

*** 바흐는 궁정 밖에서, 헨델은 궁정 안에서 작곡활동을 하였다. 그러한 관점에서 보면 음악과 생활 스타일이 바흐는 평민적이라 할 수 있고, 헨델은 귀족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바흐와 헨델은 누가 작곡을 더 잘하고 누구의 곡이 더 좋다고 하는 관점이 아니고 스타일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영원히 쌍벽을 이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헨델은 독일 태생이었지만 영국에 귀화하였다.

생애의 대부분을 영국에서 보냈다.

헨델은 오페라 40여 곡을 작곡하였으나 실패하고 마지막에 오라토리오에서 성공하기 시작했다.

헨델은 24개의 오라토리오를 작곡했으며 그중에서 메시아가 가장 훌륭하게 평가되는 곡이다.

메시아는 독일어가 아닌 영어로 작곡되었고, 헨델은 생애 마지막에 메시아를 들으면서 숨을 거두었다.

헨델은 바흐와 마찬가지로 성부 배치가 너무 훌륭하다.

바흐가 기악적이라면 헨델은 성악적이라 볼 수 있다.

 

특히 헨델은 하나 또는 두 개의 주제를 가지고 감동적인 성부배치를 사용하였으며 많은 합창곡에서 정말 최고의 성부 배치를 하였다.

헨델의 초기 작품 Dixit Dominus 란 곡은 시편에 의한 라틴어 교회 합창곡으로 헨델 최고의 합창 기법이 모두 표현된 대표적 작품이다.(시편 110편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곡은 기악적이며, 메시아 하고는 전혀 다른 느낌의 곡이다.

 Dixit Dominus의

♬ Golria  

et in saecula  

헨델은 합창의 성부 배치 효과를 주기 위하여 호모포닉 스타일을 기본으로 하여 화려한 폴리포닉 스타일로 작곡하였다.(할렐루야 같은 곡)

가사 표현에 있어서 하나님의 위대함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의 권능 등을 표현할 때는 유니슨을 사용했다.(할렐루야의 “왕의 왕”등)

곡의 클라이맥스를 더욱 강조하기 위하여 합창곡을 끝맺기 직전 프레이즈에서 쉼표를 사용했다.(할렐루야 마지막 부분, 주의 영광 마지막 부분 등)

 

<주의 영광 분석>

헨델의 메시아는 예언과 탄생, 수난과 속죄, 부활과 영생, 이렇게 총 3부로 되어 있는데 <주의 영광>은 1부의 4번째 곡이다.

헨델은 주의 영광에서 4개의 주제를 사용했다.

주제 A : 11마디 알토 파트(주의 영광 구주의 영광)

주제 B : 17마디 테너 파트(나타나--리----라)

주제 C : 43마디 알토 파트(만민들이 다 함께 보리라)

주제 D : 52마디 베이스 파트(주의 입으로)

♬ 주의 영광  

 

헨델의 특징 중에 하나가 가사의 표현을 밑에 반주부에서 많이 했다.

또 헨델은 바흐처럼 기쁨을 표현할 때는 16분음표 멜리스마, 슬픔을 표현할 때는 반음계를 사용했다.

 

♬ 양과 같이 헤매이다 ( 멜레스마 부분 주목)

 

♬ 우리를 위해 나셨다 (듀엣 다이얼로그 주목) 

*** 듀엣 다이얼로그 : 3도 병행 멜리스마로 헨델이 즐겨 사용

 

한 곡에 호모포닉과 폴리포닉이 섞여있는 Mixed of texture 도 헨델의 특징 중의 하나이다.

 

헨델 합창곡 중 최고의 진수는 챈더스 앤텀(Chandos Anthem)이라 할 수 있다. 챈더스 앤텀은 11곡으로 챈더스 공작의 초청으로 1717년에 별장에서 생활 하면서 작곡한 그의 대표적 합창 문헌 123p)

챈더스 앤텀 중 11번

 

♬ 하나님이여 일어나소서(Let God arise) (아래 위로 움직이는 멜레스마 주목)

 

 

- 헨델의 합창 특징 요약 -

 

뛰어난 성부배치

곡 끝나기 직전 쉼표 사용

하나 또는 두 개의 테마를 가지고 각 파트에서 현란하게 움직임

하나님의 위대함, 권능, 영광은 유니슨 사용

호모포닉과 폴리포닉을 섞어서 사용

기쁨을 표현할 때 16분음 멜리스마, 슬픔을 표현할 때 반음계

 

 

 

<과제>

 

Beethoven의 신의 영광, Gasparini의 주 경배하나이다 분석

 

 

반응형